기타

인터넷, 크롬, 브라우저 뜻? 차이와 사용

참치바나나 2022. 2. 20. 15:38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분은 인터넷크롬,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등 의 뜻과 의미 구분이 명확하게 안되어 힘들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 브라우저가 무엇인지, 인터넷이 무엇인지 크롬이 무엇인지 간단하고 깔끔하게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또한 크롬 브라우저 설치하는 방법, 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하는 방법. 브라우저 차이 등을 간략히 다룹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

우리가 예전부터 인터넷을 하기 위해 사용하던 1.브라우저는 2.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 줄여서 IE) 입니다. 아래와 같은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하였죠.

인터넷 익스플로러 (IE) 아이콘

 

인터넷 브라우저는 뭘까요?

우리가 예전부터 인터넷을 하기 위해 사용하던 1. 브라우저 란 '인터넷 연결을 돕는 프로그램' 입니다.

한글, 엑셀과 같은 '프로그램'인데 단지 인터넷(internet)을 쓸 수 있게 하는 기능을 가진 것이지요. 자세히 말하면 인터넷을 편하게 쓸 수 있게 만들어진 프로그램 입니다. 당연히 컴퓨터가 케이블 따위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고 연결이 안돼있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인터넷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그 인터넷입니다. 네이버, 카톡, 유튜브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 전 세계적인 시스템 입니다. 당연히 '인터넷 익스플로러'와는 다릅니다.

인터넷(internet)의 느낌은 이런 것.

 

인터넷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차이는 뭘까요?

그럼 2.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뭔가하면 그냥 이름입니다. 명확히는 브라우저의 이름입니다. 한글 프로그램 이름이 '한글' 인 것처럼 인터넷 브라우저 프로그램의 이름이 '인터넷 익스플로러' 인 것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IE) 아이콘 2

이름을 '인터넷 익스플로러' 라고 지어서 마치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무조건 '저것'을 써야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인터넷에 접속한다'를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시킨다'와 똑같다고 생각하는 것은 마치 '즉석밥을 산다'를 '햇반을 산다'와 똑같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오뚜기밥도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그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그램,브라우저 중 하나 입니다.

문서 압축 프로그램도 알집, 7zip, WinZip 등이 있는 것 처럼 브라우저도 다양한 이름을 가진 것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브라우저의 종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브라우저의 이름이라는 것을 이해하셨다면, 다른 브라우저도 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당연히 여러 브라우저가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하는 브라우저 입니다.

위 부터 사파리, 파이어폭스, 브레이브, 크롬 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처럼 사파리(safari), 파이어폭스(firefox), 브레이브(brave), 크롬(Chrome) 이라는 이름을 가진 브라우저가 있습니다. Google Chrome(구글 크롬) 이라고 하는 것은 구글에서 만든 브라우저라서 저렇게 부르는 것입니다. 물론 전부 인터넷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브라우저 프로그램 입니다.

'브라우저 종류' 라고 검색하면 여러 브라우저가 나옵니다.

 

브라우저 차이?

브라우저는 각각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차이는 알 필요는 없어 보이고 한국인 입장에서 중요한 차이만 보겠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정부 사이트를 이용할 때 (세움터 혹은 고용보험 사이트?) 사용합니다. 크롬이나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종종 뭔가가 잘 안될 때가 있는데 그럼 무조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면 됩니다.

엣지(edge)라는 것도 있는데 이건 인터넷 익스플로러 진화 버전입니다.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면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되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인터넷이 되니깐 그냥 사용하시던데 만약 정부 사이트가 제대로 동작 안한다면,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세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입니다.

저는 크롬(Chrome)을 주로 사용하는데, 확장 프로그램이 많고 신뢰할만 하여 사용합니다. 어느 컴퓨터나 연동이 되는 점도 좋구요. 블록체인 지갑도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있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사파리(safari)는 애플 제품에서 기본 제공하는 브라우저입니다. 아이폰에서 인터넷을 보다가 제 컴퓨터로 넘길 수 있어서 쓸만 합니다.

브라우저 사용 비율(점유율)입니다. 2021년 기준 크롬을 제일 많이 쓰고 그다음 사파리 그다음 파이어폭스군요

브라우저가 큰 차이는 없습니다. 원하는 기능이 있다면 그걸 쓰면 됩니다. 잘 모르겠으면 평소에 크롬 쓰고 정부 사이트 들어갈 때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쓰면 됩니다.

 

크롬 설치 방법

'크롬 브라우저', '크롬 다운로드' 등으로 검색하면 사이트가 나옵니다. 다운로드 하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네이버에서 크롬 다운로드 검색

크롬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Chrome 다운로드 누르면 됩니다.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 의미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 방법은 다른 좋은 블로그 글이 많아 쓰지 않겠습니다.

다만 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한다는 것의 의미를 설명드리면 '새 창으로 인터넷을 실행시킬 경우' 기본으로 '크롬'을 실행한다는 의미 입니다. 예를 들어 한글 문서에서 웹사이트 링크 등을 누르면 브라우저가 실행 될텐데 이 때 익스플로러를 실행 시킬 것인지 크롬을 실행시킬 것인지 정하는 것입니다. 

 

네이버와 구글?

여담으로 네이버와 구글을 인터넷이라고 하시는 분도 계셔서 말하자면, 구글은 인터넷 위에서 동작하는 인터넷 페이지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를 안쓰고 구글을 쓰는데 그 이유는 검색 결과가 다양하고 그 내용이 좋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는 뭐랄까... '커뮤니티 서비스'에 가깝습니다.

구글 검색 서비스. 저는 여기서 검색합니다.

 

네이버는 맛집 검색 할 때 씁니다.